본문 바로가기
초등공부

초등 1학년 어떤 학용품을 준비하면 좋을 지 꿀팁드립니다

by 우당탕탕 투썬맘 2023. 2. 13.
반응형

 

우리 아이 초등학생이 된다고 하니 어떤 학용품을 준비하면 좋은지 궁금하시죠? 요즘은 학교에서 대부분의 학용품을 제공합니다. 저도 큰아이가 초등학교 간다고 해서 이것저것 사두었는데 대부분은 집에 놓고 사용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래도 꼭 준비해야 하는 학용품들은 있습니다. 지금 바로 어떤 학용품을 준비하면 좋을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책가방

책가방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책가방은 저렴하고 가벼운 것을 사시길 추천합니다. 초등1학년 책가방을 보면 대부분 각이 잡혀있고 두터운 소재여서 상당히 무겁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각 잡힌 책가방을 쓰다가 3학년 무렵 교과목이 많아지면 얇은 천으로 된 가방으로 많이 바꿉니다. 또 하나 너무 커다란 가방도 필요 없습니다. 초등 저학년에는 대부분 교과서를 학교에 두고 다니고 준비물도 처음에 한꺼번에 학교로 들고 가서 거의 집으로 들고 오지 않습니다. 혹 교과서를 나눠 준다거나 해서 짐이 많아지면 선생님이 에코백을 준비하라고 알려주십니다.

 

신발주머니

신발주머니도 너무 비싼 것은 안 사도 됩니다. 학교에서 주는 경우도 있고요. 월요일에 들고 가면 금요일까지 학교에 두고 다닙니다. 그리고 아이들 신발주머니 정말 막습니다. 휘두르고 바닥을 쓸기도 하고 아무 데나 두고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실내화

PVC 실내화 많이 신습니다. 급하면 물티슈로 쓱쓱 닦아도 되고 무엇보다 빨리 말라서 좋습니다.

 

필통

필통에 대한 가이드는 확실합니다. 학기 초 대부분의 선생님께서 천으로 된 필통으로 준비해 달라고 말씀하십니다. 요란한 장난감과 장식이 붙어 있는 필통, 철제 필통, 플라스틱 필통은 피해야 합니다. 철제나 플라스틱을 피해 달라고 말씀하시는 이유는 떨어지면 깨지거나 너무 큰소리가 발생해서 수업 중 집중력을 흐린다고 합니다. 저는 천으로 된 필통 중에 구획이 나눠져 있고 각이 좀 잡힌 필통을 선호합니다. 아이가 어리다 보니 우리가 학생 때 많이 쓰던 천 필통에 이것저것 막 쑤셔 넣으면 연필, 지우개 다 부러져 있고 정리도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남자아이 필통, 블랙 팬서 얼굴이 그려진 필통으로 안쪽에 구획이 나누어져 있다
우리아들이 사용하는 필통

 

 

연필

샤프는 보통 쓰지 말라고 하십니다. 연필은 육각 연필에 B나 2B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둥근 연필은 자꾸 책상에서 떨어지고 굴러가고 관리가 어렵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아직 손에 힘이 없고 저학년에는 글씨 쓰는 연습을 많이 시키기 때문에 진하고 굵은 심 연필을 추천합니다.

 

지우개

하얀색 네모난 지우개를 선호합니다. 너무 무르지 않은 미술용 지우개 좋습니다. 캐릭터 지우개는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고 다양한 모양의 지우개는 책상에서 잘 떨어지고 잃어버리기 일쑤라고 합니다.

 

사인펜

사인펜은 저희는 학교에서 주었는데 노마르지 사인펜이었습니다. 알아보니 마르지 않는다는 의미더라고요. 사인펜과 마커펜의 중간 같은 느낌인데 색이 훨씬 예쁘고 펜촉이 일반 사인펜보다 두꺼워서 색칠할 때 좋았습니다.

 

네임펜

네임펜 3색만 있는 줄 알았는데 12색이 있더라고요. 학교에서 이거를 준비하라고 해서 갑자기 찾는다고 애를 먹었습니다. 이거는 학교마다 준비물에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으니 봐서 준비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 외 공통 준비물

  • 자 : 15cm 자 준비합니다.
  • 스카치테이프, 딱풀
  • 클리어 파일 A4 40매, 무선 종합장(위로 넘기는 것) 40매 - 보통 20매가 많은데 40매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 10칸 공책에 십자 점선 있는 것 - 한글 예쁘게 쓰기 위해서 칸 가운데 십자 점선 있는 것을 준비하라고 하십니다.
  • 그림일기장 - 학교에서 주는데 비슷한 것 여분으로 준비하세요. 아이들 숙제 있는 데도 잘 학교에 놓고 옵니다.
  • 스프링 알림장 - 알림장 매일 들고 다니는데 나중에 너덜너덜해지고 난리도 아니에요. 스프링으로 된 게 조금 더 편합니다.
  • A4 서류꽂이 - 사물함에 책 정리할 때 쓴다고 가져오라고 합니다.

학교 안내문 보시고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필요한 것들입니다.

 

국어사전

처음부터 어른 국어사전을 써야 한다, 어린이 국어사전 쓰다가 어른사전으로 넘어가는 게 좋다 이야기가 많지만 저는 어린이 국어사전을 준비했습니다. 보통 보리 국어사전과 연세 초등 국어사전을 많이 사용합니다. 보리는 순우리말에 그림이 들어있어 조금 접근하기 쉽고, 연세는 말로만 되어 있지만 어려운 단어는 빼고 수록되어 있고 한자어, 유의어, 반대어가 다 나와있습니다. 초등 3학년에 국어사전 찾기 단원이 있습니다. 온라인 사전도 있지만 그보다는 직접 한글의 자음 모음 조합을 통해서 사전을 찾아볼 수 있도록 종이 국어사전은 집에 하나 두시면 좋을 꺼같습니다.

 

리코더

초등 3학년에 준비합니다. 야마하 소프라노 리코더를 많이 씁니다. 리코더는 학교에서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불기 쉬운 저먼식을 사용하는데 학교에 물어보시면 됩니다.

 

단소

초등 5학년에 준비합니다. 단소는 소리가 잘 안 나서 아이들이 정말 힘들어합니다. 나무보다는 플라스틱이 더 소리가 잘난다고 합니다.

 

붓은 일반 붓보다는 가격대가 있지만 화홍붓이 오래 쓰고 품질이 좋습니다. 이상 초등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준비물에 반드시 일일이 이름 꼭 쓰거나 붙이시는 것 잊지 마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공부하는 엄마를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